일상/이슈 / / 2021. 9. 18. 23:46

GTX A B C D 노선별 정리 비용 속도 정보!! 개통 시간 완공

반응형

GTX A B C D 노선별 정리 비용 속도 정보!! 개통 시간 완공

GTX란?

Great Train eXpress의 약자로 불러지는데

정확하게 확정 된 명칭은 없고

[수도권 광역급행철도]라고 불린다고 합니다.

서울시, 경기도 등 수도권 주요 지점을

연결하는 대심도 광역급행 철도 사업으로

영국 런던의 크로스 레일을 모델 삼았다고 합니다.

 

 

GTX 교통비용 운임료

국토교통부에 따르면

 

GTX A선 운임료는

> 10km 이내 기본 2,419원

> 추가 5km마다 216원

 

GTX C선 운임료는

> 10km 이내 기본 2,719원

> 추가 5km마다 227원

 

> 수도권 환승 요금제를 고려 예정

> GTX사이의 환승은 추가요금 없음

> 연령, 장애인, 유공자 할인 없음

 

GTX 속도

GTX A : 105km/h

GTX B : 94km/h

GTX C : 91.7km/h

 

GTX A는 수서평택고속선을 SRT와 공유해

열차 최대속도 180km/h를 낼수 있어 비교적 빠르고

GTX B와 C는 최대속도를 낼수 있는 구간이 적어 느림

 

 

GTX 노선도

현재 시점 GTX-A는 착공 상태이고

GTX-B와 GTX-C는 계획단계입니다.

 

 

 

GTX-A (파주 운정 ~ 화성 동탄)

파주 운정신도시 운정역을 기점으로 시작해

화성 동탄신도시 동탄역을 종점까지 연결됩니다.

 

총 10개역에 정차

운정-킨텍스-대곡-연신내-서울-삼성-수서-성남-용인-동탄

 

> 개통 예정일 : 2023년 12월 ~ 2024년

> 일산 킨텍스 ~ 서울역 구간 16분

> 화성 동탄 ~ 삼성역 구간 22분

 

국토교통부 출처

 

 

GTX-B (인천 송도 ~ 남양주 마석)

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를 기점으로 시작해

남양주시 마석역을 종점까지 연결됩니다.

 

총 13개역에 정차

송도 - 인천시청 - 부평 - 부천종합운동장 - 신도림

- 여의도 - 용산 - 서울 - 청량리 - 망우 - 벌내 - 평내호평 - 마석

 

> 개통 예정일 : 2027년 ~ 미정

> 송도 ~ 서울역 27분 목표

> 여의도 ~ 청량리 10분 목표

> 송도 ~ 마석 50분 목표

 

 

매일경제 출처

 

GTX-C (양주 덕정 ~ 수원)

회천신도시 양주 덕정역을 기점으로 시작해

수원역을 종점까지 연결됩니다.

 

총 10개역에 정차

덕정 - 의정부 - 청동 - 광운대 - 청량리

- 삼성 - 양재 - 정부과천청사 - 금정 - 수원

 

>개통 예정일 미정

> 수원 ~ 삼성 22분 목표

> 수원 ~ 의정부 38분 목표

> 의정부 ~ 삼성 16분 목표

> 덕정 ~ 청량리 25분 목표

 

모바일한경 출처

 

 

GTX-D (김포 장기 ~ 부천 종합운동장)

김포신도시 장기역을 기점으로 시작해

부천 종합운동장역을 종점까지 연결됩니다.

 

총 5개역에 정차

장기 - 검단 - 계양 - 대장신도시 - 부천 종합운동장

 

추후 GTX-B 철로를 이용해

용산역 등 서울도심까지 운행 추진

연장 시 4개역 추가 정차

부천 종합운동장 - 신도림 - 여의도 - 용산

 

>개통 예정일 미정

> 장기 ~ 부천 종합운동장 15분 목표

> 장기 ~ 여의도 24분 목표

> 장기 ~ 용산 28분 목표

 

 

 

하루빨리 모든 GTX가 개통되어

어디든 편하게 다닐수있는 

대한민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^_^

 

 

 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
  • 네이버 밴드 공유
  • 페이스북 공유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